뉴질랜드 워홀 가려면 "체류 기간 동안 최소 생활비(NS$ 4,200)와 왕복항공권 비용을 충당할 재정적 능력이 있는 자"를 입증해야 한다. 뭐 사람 by사람, 케이스 by케이스로 검사할 때도 있고, 안 할 때도 있다는데 혹여나 검사하면 할 말 없으니 무조건 발급받아가는 걸로! 혹시 까먹고 발급 안 하면 검사하는 동안 벌ㄹ벌ㅓ 떨어야지 뭐;;
최소 생활비(NS$ 4,200)와 왕복항공권이라는데 우리 같은 경우 편도로만 비행기를 끊었기 때문에 검사할 확률이 높을 것 같다. 즉, 최소 생활비 + 편도항공권 끊을 정도의 돈이 있는지 증명하면 된다. 대충 5,000뉴달 정도 넣으면 될 것 같다.
(나는 귀찮기도 하고, 대충 CMA 통장에 있던 500만 원 넣으면 되겠지 하고 원화 500만 원 넣었다. 5986.31뉴달정도 되는군..)
은행 방문하기 귀찮은 나는 카카오뱅크로 잔고증명서 발급받았다. 은행 가면 수수료도 내야 한다는데.. 카카오뱅크는 무료다(중요하니까 굵은 글씨로) 쪼만한 핸드폰 화면 보고 있는 게 더 귀찮으면 주로 쓰는 은행 가면 발급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로 잔고증명서 받아보자!
일단 카카오뱅크 어플에 접속한다. 접속해서 하단 바 메뉴에서 점 세 개 찍혀있는 일립시스 기호를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추가로 이용할 수 있는 메뉴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고객센터를 클릭해준다. : ^)
고객지원 섹터에 증명서 발급을 클릭
그러면 필요한 증명서를 발급 신청할 수 있는데 우리는 예금에 잔액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해야 하니까 증명서 섹터의 예금을 클릭한다
우리가 원하는 예금잔액증명서 글자를 찾았다! 뉴질랜드 입국할 때 쓸 거니까 당근 🥕 영문으로 뽑아준다. 예금잔액증명서(영문) 클릭
발급 신청 시 유의사항이다. 빨간색으로 된 부분은 꼭 인지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쉽게 말해 예금잔액증명서 발급한 날은 모든 입출금 거래 및 자동이체 처리가 불가능하다. 동결된다고 보면 된다. 카카오뱅크 원래 쓰던 사람이고, 잔액 증명할 금액이 충분하다면 발급한 기준일을 하루 전 날로 하면 아무런 영향이 없다. 그게 아니고 오늘 잔고 증명하기 위해 돈을 넣었다면 이 돈은 당일 날 하루 동안 못 옮긴다.
( 나는 사이다에서 CMA 통장 쓰는데 하루치 이자 못 받았다 ㅜㅜㅋㅋ 급하게 돈 쓸도 없었고. 몇만 원 냄겨놓고 카카오뱅크로 옮겼다. 만약 탈탈 털어 넣었으면 쫄쫄 굶을 뻔했다;; 오늘 쓸 돈은 남겨놓고 예금잔액증명서 발급을 시도하자;;)
위 내용을 확인했으면 다음을 눌러주자
PC 출력할 거고요. 1장만 뽑을게요~ 다음
여기 확인해주자. 영문 이름은 당근🥕 여권 영문 이름과 같아야 한다. 발급기준일도 고르고, 통화는 꼭 NZD (뉴질랜드 달러)로 해주자!! 계좌는 예금잔액증명서 어디 계좌 꺼 뽑을지 선택하는 부분이다.
끝이다. 신청하기를 눌러주자! 내용만 숙지하면 그냥 슉슉 간단히 신청할 수 있다.
만약 발급기준일을 오늘로 선택한 사람의 경우 마지막으로 묻는다. 앞 서 빨간 글씨로 얘기했던 부분이다. 발급기준일을 오늘로 했으면 계좌는 동결된다. 입출금, 자동이체 당일 자정까지 못한다. 이전 일을 선택했으면 이런 알림 창은 안 뜸!
유의점
한번 쓰윽보고 대충 무언가를 시도하는 나 같은 INFP를 위해 ㅋㅋ 복습하라고 유의점 적는다. (사실 실수해도 다시 신청하면 된다. 그치만 귀찮으니까...)
1. 잔액 증명서는 뉴질랜드 달러(NZD)로!
원화로 안 돼요. 달러로 안 돼요. 꼭 뉴질랜드 달러 NZD 확인하세오
2. 발급받은 날 당일 입출금 불가!
발급받은 날짜 기준으로 당일 자정까지는 입출금 불가능하다. 해당 통장 연결된 카드도 사용이 불가능하다. 아 물론 환전도 안 된다; 나처럼 당황하지 말고 하루 전 날 돈을 옮겨두던지, 쓸 돈은 남겨놓고 돈을 옮기자.
3. 출국과 가까운 날짜에 발급받기
공식적으로 정해진 유효기간은 없다고 한다. 나의 경우 뉴질랜드 입국 날짜에서 거의 2달 전에 발급받은 건데 ㅋㅋ 내 재정상태를 의심할까 봐 쪼끔 무섭다. 최대한 출국 날짜와 가까이 뽑으면 좋을 듯하다. 문제 있으면 글 추가하도록 하겠다.
4. 본인 명의 통장만 가능
통장 명의는 나 여야함.
미세한 귤팁 ) 나와 짝꿍은 2명이 넘어가는데.. 그러면 묶여있지 않은 돈이 거의 천만 원이 필요하다;;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 그럴 수 없지ㅜㅜ 그래서 각자 가진 돈 합쳐서ㅋㅋ 내 꺼 먼저 뽑고, 돈 다시 옮긴 다음에 다음번에 짝꿍 꺼 뽑기러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