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뽑은 영문 등본으로 주소지 증명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담당자by담당자 입니다. 염두에 두고 계획을 짜길 추천드립니다.
워홀 가기 전에 은행계좌를 먼저 만들어야겠다.
이놈의 설레발은 알아줘야 한다 ㅋㅋ
가서 만들어도 되지만, 그러면 은행이 모여있는 도심지에서 한동안 머물러야만 할 것 같다. 한국에서 계좌트기는 뚝딱 금방 되지만, 뉴질랜드에서 외국인이 계좌 만드는 건 어떨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두는 게 마음이 편할 것 같다.
뉴질랜드에는 ANZ, ASB, KIWI BANK 등등 여러 은행이 있다고 하는데 한국에서 미리 만들고 가기엔 아무래도 정보(+경험자)가 많은 ANZ가 나을 것 같아 ANZ 계좌 트기를 시도해봤다.
(다만 22년 11월 기준 뉴질랜드 워홀 단톡방엔 ANZ 개오래걸린다는 이야기가 많다.. 한 달 기다린 사람도 있는 듯함.그래서 그냥 뉴질랜드 가서, ASB 계좌 트는 게 나을 수도 있다고 한다.)
ANZ뱅크 홈페이지
사이트 들어가면 메뉴바에서 Banking with ANZ를 고르고, Join ANZ를 클릭해준다.
그러면 어떤 계좌를 열건지 묻는데 워홀러는 GO account를 만들면 된다. 연회비 없고, 단순한 입출금 계좌라고 생각하면 된다.
ANZ Go account에서 Apply using our online form을 클릭!
BEFORE YOU START
계좌를 만들기 전 질문
- 뉴질랜드 ANZ 고객인가요? No
- 13세 이상인가요? Yes
- 개인계좌, 조인계좌 중 어떤 계좌를 만들고 싶어요? Individual
ACCOUNT DETAILS
앞에서 GO account를 만든다고 했기 때문에 Go가 선택되어 있다. Go 선택 되어있는 거 확인하고 넘어가면 된다.
- 다른 은행에서 ANZ로 바꾸십니까? No
- 이 계좌에 EFTPOS or Visa Debit 카드가 필요하세요? Yes
ANZ visa Debit (free) 클릭. Visa Debit 카드가 온/오프라인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고 함
PERSONAL DETAILS
- 기본 정보 적기
- 전화번호는 맨 앞 0을 빼고 82를 붙여 적으면 된다 ex) 만약 010-3333-7777라면, 821033337777
- 선호하는 연락방법? Email
- 선호하는 ANZ 지점이 있나?
205 Queen st, Auckland 한국인 뱅커가 있는 지점이라고 한다. 소통이 좀 더 편하지 않을까 하여... 오클랜드 공항과도 그리 멀지 않다.
- 당신은 뉴질랜드 시민입니까 아니면 영주권자입니까? No
나의 비자를 골라준다. Working holiday 선택
- 뉴질랜드 밖에서 살고 있나요? Yes
그리고 입국일과 도착지를 적어줍니다.
-거주지 주소를 넣어준다. 뉴질랜드 주소 넣을 거 있으면 좋지만... 없기 때문에 일단 한국 주소를 넣어준다. 추후에 필요할 때 바꾸면 된다. 네이버에서 주소영문변환 검색 활용하면 쉽게 바꿀 수 있다.
- 당신은 다른 우편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까? No
- 당신은 오직 뉴질랜드의 세금 거주자입니까? No
- 국가 고르고, 한국 택스 넘버 있다 Yes.
그리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준다.
- IRD 넘버를 알고 있습니까? 아직 IRD 넘버가 없으므로 No
REVIEW AND AGREE
- 이 페이지에서 입력한 내용 맞는지 한번 스윽 훑어봐주고
- 동의한다고 둘 다 체크해주도록 하자.
- 계좌 지원 완료!!!
이메일 확인해보면 계좌 생성이 요청되었다고, 필요 서류 보내달라는 메일이 온 걸 확인할 수 있다.
- 여권 사본과 Visa 사본을 문서로 보내면 끝.. 언제 될지 모르지만 아직 두 달 남았기 때문에 찬찬히 기다려보도록 한다.
+ ) 11월 5일에 여권 사본과 visa 사본을 메일로 보내서 신청했었는데 11월 16일 추가 메일 이메일이 왔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보와 선호하는 은행과 방문날짜를 메일로 알려달라고 한다. 뭐 직업, 계좌 목적, 수입원 등 간단한 질문들이길래 바로 작성해서 보냈다. 이 메일을 받는데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다는데 나의 경우 10일 정도가 걸린 셈이다. 답장이 또 올까? 잘 모르겠다. 기다려보고 답장 없으면 그냥 날짜, 시간, 지점 맞춰서 은행에 방문할 예정이다.
+) 이후 답장이 안올 줄 알았으나 12월 2일에 답장이 왔다. ANZ Go account 계좌 번호도 있다. 역시 계좌 신청을 하려면 꽤나 여유를 두고 해야하는 것 같다. 만약 다른 나라를 경유해서 갈 거면 전체 과정을 인지하고 서류를 모두 준비해두면 계좌 트기가 가능하긴 할 듯! 나의 경우 요청한 만남 날짜와 시간과 ANZ 측에서 괜찮다고 한 날짜와 시간이 차이가 나서.. ANZ 측에서 요청한 시간대에 맞춰서 간다. 어쨋든 205 Queen Street, Auckland Central는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인해 붐비는 듯 하다.
아래 내용을 찬찬히 읽어보니 현재 계좌 상태는 입금만 가능하다고 한다. 필요한 서류 들고 방문하면 입출금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계좌 트기 성공 : )
2022.12.12 - [뉴질랜드워홀] - [뉴질랜드 워킹 홀리데이][D-49] ANZ 계좌 발급을 위한 영문 등본 발급하기(온라인)
+)23년 1월 25일
결과적으로 ANZ 계좌 만들기는 실패했다. 약속 시간까지 잡고 당일 날 서류 챙겨서 방문했으나... 한국에서 뽑아간 영문 등본으로는 주소지 증명을 할 수 없다고 한다. 근데 이게 진~~~짜 지점by지점, 담당자by담당자, 케이스by케이스다. 나는 23년 1월 25일 퀸스트릿트 205 지점에 갔다. 담당자 분은 동양계 여성분이셨다. 워홀러 단톡방에서 얘기를 나눠보니 22년 12월 말에 퀸스트릿트 205에선 영문 등본 검사도 안하고 그냥 도장 쾅쾅 찍어줬다고 한다....... ... .. 다른 지점에 다시 약속 잡아서 방문하는 것도 방법이고, 오클랜드에 플랫 구해서 주소지 증명하는 것도 방법인데 나의 경우 블루베리 농장에 갈 예정이었다. 그래서 헤이스팅스로 넘어갈건데 심지어 헤이스팅스에 방문할 만한 ANZ 지점이 없었다. 아무리 머리를 싸매고 고민해봐도 답이 안나와서 결국 포기했다. 헤이스팅스에 플랫 구하고 ASB가서 계좌 개설 예정이다. 영문 등본으로 계좌 파기를 실패할 수 있다는 걸 염두에 두어야 플랜B도 세우고, 멘붕도 막을 수 있다.
2023.01.25 - [뉴질랜드워홀] - [뉴질랜드 워킹 홀리데이][D+1] ANZ 계좌 영문 등본 실패기, IRD 계좌없이 만들기, 2달러샵, 영문운전면허증 뉴질랜드 사용